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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힉의 법칙

UX/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by UD96 2023. 3. 11.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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힉의 법칙

 

심리학 윌리엄 에드먼드 힉과 레이 하이먼에 의해 만들어짐

자극의 개수와 자극에 대한 반응 사이의 상관관계에 관한 실험을 통해 나오게 됨

선택지의 개수가 늘면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이 로그 함수적으로 증가한다는 사실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하는 시간은 인터랙션할 선택지 개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보임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이 선택지의 개수와 복잡성에 비례해서 늘어난다고 예측한 법칙

 

=> 불필요한 부분, 사용자의 목표 달성에 방해되는 부분은 모두 제거하자!

 

 

인지 부하

 

인터페이스를 익히고 인터랙션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자원의 양

사용자 경험이 나쁜 경우, 인지 부하가 커진다

 

 

사례

 

1) 리모컨

버튼의 개수가 너무 많음 -> 선택지가 많음 -> 인지 부하가 커짐

=> 요즘 리모컨은 필요한 제어버튼만 남김

 

2) 슬랙

서비스 사용 방법을 복잡하게 보여주지 않음

슬랙봇을 통해 메세지 기능 방법만 처음 보여줘서 기존 지식 위에 새로운 지식을 더해가는 실제 학습 방법을 모방

=> 자극의 개수가 여러개가 아니라 하나하나씩 들어오므로 인지부하가 커지지 않음

 

cf) 온보딩: 신규 사용자가 처음 접하는 시스템에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

 

 

카드 분류

 

정보 아키텍처에 관하여 사용자가 어떤 기대를 하는지 알아내는 방법

여러 항목을 사용자의 멘탈 모델에 맞춰 정리해아할 때 요긴하게 쓰이는 조사 방법

조사 참가자에게 여러 주제를 제시하고 원하는 대로 그룹으로 정리함

 

개방형 카드 분류

1) 정보 아키텍처에 포함될 핵심 콘텐츠를 대표하는 주제를 찾아서 각기 다른 카드에 적는다

2) 주제를 한번에 하나씩 차례로 그룹에 넣는다

3) 주제를 그룹으로 묶고 참가자들에게 그룹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골라 그룹의 이름으로 붙이게 한다

4) 그룹을 나눈 근거를 설명한다

 

 

지나친 단순화

 

단순화가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점이 언제인지 알아야함

예) 아이콘

=> 사람마다 아이콘의 의미를 다르게 이해하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경우 혼란을 초래하고 사용자의 인지 부하가 커짐

=> 해결) 아이콘에 텍스트 레이블을 추가하여 추상성과 인지부하 모두 감소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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