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강: 밀러의 법칙

UX/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by UD96 2023. 3. 11. 12:47

본문

 

밀러의 법칙

 

인지심리학자 조지밀러에 의해 생겨남

자극에 포함되는 정보의 양에 큰 차이를 줘도 청소년의 기억 범위는 대략 7 정도로 제한

기억 단위는 정보 덩어리의 개수

덩어리의 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음

정보를 덩어리로 만들면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암기 가능

=> 콘텐츠를 적절히 7개 정도로 덩어리화할것!

=> 덩어리화를 하면 콘텐츠끼리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사용자 경험이 좋아짐

 

 

사례

 

사례1) 전화번호

'-'를 기준으로 덩어리화

=> '-'가 없을 때보다 더 외우기 쉬움

 

사례2) 서식과 체계를 갖춘 글

제목과 부제 서식을 추가하고 콘텐츠 섹션 사이에 여백을 넣는 등을 활용하면

덩어리화가 되므로 가독성이 훨씬 좋아짐

 

 

마법의 숫자 7

 

인터페이스 요소의 개수를 꼭 7+-2로 해야하는 건 아님!

중요한건 사용자의 목표를 파악해내는 것

나이키닷컴처럼 내비게이션 링크 항목의 개수가 7을 훨씬 넘어도 카테고리별로 명확하게 정리하고 여백을 잘 활용하면 괜찮음

즉, 덩어리화를 잘 시키면 됨!

 

 

'UX >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강: 힉의 법칙  (0) 2023.03.11
2장: 피츠의 법칙  (0) 2023.03.03
1장: 제이콥의 법칙  (0) 2023.03.0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